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름아닌 이 북극성 지표라고 생각해요.
그럼 북극성 지표는 어떻게 해야 정확하게 세울 수 있을까요?
지표를 세울 수 있게 작은 Tip을 드리면서 이번달 뉴스레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① 구성원이 함께 지표를 설정한다
- 함께 워크샵을 해도 좋고, 노션 등 협업툴을 활용해도 좋아요!
② 정성적인 목표를 세운다. (Objective)
- 우리 업무가 고객들에게 최종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으면 좋을지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 그리고 구성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게 하나의 목표로 만들어요
③ 핵심 지표를 설정한다. (Key Results)
- 구성원이 함께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지표를 정합니다.
- 수치나 Data로 확인할 수 있는 정량적인 지표가 좋아요!
- 그리고 꼭 하나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이렇게 OKR을 기반으로 북극성 지표를 세운다면 우리가 함께 달성해야 하는 지표를 명확하게 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모두가 고객을 기반으로 한 한가지 목표를 향해 집중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우리 시장 환경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런 환경에서 생존하고 또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름아닌 정확한 목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로스해킹은 Data를 기반으로 우리의 정확한 목표가 무엇일지 그리고 어떻게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Action Item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Tool이라고 생각해요.
이미 우리 GS건설도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업무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방식은 모두들 하고 있으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근 시장의 흐름은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끊임없이 트래킹해야 하는 수준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 같아요. 우리는 어떻게든 고객을 관찰하고 우리 내부에 고객 Data를 확보해 지표로 삼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각자의 업무에서 북극성 지표로 삼아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지표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고민해보시면 어떨까요?
분명 늘 고민하시던 불확실함에 대한 걱정이 조금은 줄어들고 고객 관점에서 업무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